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따는 법 국비 지원 정보까지

0
92
모카포트 사용법
모카포트 사용법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따는 법 그리고 국비 지원을 받아서 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 

바리스타는 커피 전문가로 커피와 원두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고 원두 로스팅부터 그라인딩 그리고 맛있는 커피를 내리는 사람입니다.   

관련 글 : 원두, 커피 로스팅 4가지 라이트, 미디엄, 미디엄 다크, 다크 로스트 이해하기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자격증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협회에서 발급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관과 협회에 따라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는 크게 국제와 국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국내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으로 2-3년마다 갱신이 필요하지만 국제 자격증은 한 번 취득하면 평생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 미국 유럽 통합 SCA: 스페셜티 커피 협회 (Specialty Coffee Association)의 뜻을 가지고 있는 협회에서 주관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입니다. 커피 입문, 바리스타 스킬, 로스팅, 센서리 감별, 브루잉 그리고 그린 커피 총 6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격증 시스템은 레벨 1 (기초), 레벨 2(중급) 레벨 3(프로페셔널)이 있습니다. 

관련 글 : 커피 맛을 결정하는 요소 5가지

  • 이탈리아 IBS: 이탈리아 바리스타 스쿨 (Italian Barista School)은 커피의 본 고장 이탈리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협회로 전 세계에서 인정되는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전통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칵테일 내용도 포함됩니다.  

2.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국내에도 다양한 바리스타 협회가 있는 데 가장 공신력 있다고 알려진 협회는 한국 바리스타 자격증 검증 협회와 한국 커피 협회가 있습니다.

국내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고 1급을 통과해야 2급을 지원할 자격이 생깁니다. 협회 기관에 따라 세부 내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국내 바리스타 시험 일정은 주관 기간에 따라 다른데 한국 바리스타 자격증 검증 협회와 한국 커피 협회는  매월 1회씩 시험을 진행하고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 두 종류의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는 책이나 온라인 정보 등을 통해서 독학이 어느 정도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기의 경우는 혼자 준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준비생들이 학원을 등록하거나 1:1 코칭 수업을 받으면서 시험을 준비합니다. 

바리스타 국비지원 받는 법

학원을 등록해서 준비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시험 준비과정은 조건이 맞으면 국비지원 대상이 될 수 있어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하기

직업 훈련 포털 HRD-net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합니다. 

2. 바리스타 수업과 자비부담액 확인하고 등록하기

직업 훈련 포털 HRD-net에서 바리스타 수업과 지역을 검색합니다. 자비부담액 보기를 누르고 금액을 확인하고 등록합니다. 


바리스타 국비지원
바리스타 국비지원


바리스타 자격시험 국비 지원
바리스타 자격시험 국비 지원


국비지원


마무리

커피에 관심이 많아서 전문적으로 자격증을 따보고 싶거나 카페 창업을 위해 바리스타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국내/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중 나에게 맞는 자격증을 선택하고 국비지원 또한 받아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