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커피 종류 12가지 커피 주문 자신 있게 하기

0
754
에스프레소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는 다양한 변형으로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자신 있게 다양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주문할 수 있도록 에스프레소를 사용해서 만드는 다양한 커피 음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는 고압 상태에서 뜨거운 물로 미세하게 분쇄한 원두를 추출해서 만드는 고농축 커피입니다. 콜드브루나 필터 커피는 포함되지 않고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한 음료입니다. 에스프레소 1회 사용량을 샷이라고 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의 기본이 되는 에스프레소 1샷은 보통 30ml입니다. 

이 전 포스팅 에스프레소(Espresso) 종류 어디까지 알고 마시나요?에서 에스프레소만으로 만들어지는 에스프레소 샷 중심 에스프레소 종류를 정리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에스프레소 샷을 기본으로 한 변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블랙 에스프레소 커피 종류

1. 롱 블랙 (long black)

롱 블랙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주로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 물 위에 에스프레소 샷 두 잔을 넣어서 에스프레소가 위에 있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크레마를 보존하여 커피 위에 황금빛 갈색 마감을 제공하고 더욱 강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아메리카노 (Americano)

아메리카노(Americano)는 블랙 에스프레소 커피 종류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순수 블랙커피와 가장 비슷한 모양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이기도 합니다. 에스프레소 1샷과 더 많은 양의 뜨거운 물을 섞어서 만드는 음료입니다. 롱 블랙과 반대로 에스프레소 샷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크레마를 깨고 커피에 섞는 방식입니다.  

3.  오리지널 혹은 숏 마끼아또 (Short Macchiato)

마끼아또 (Macchiato)는 이탈리아어로 얼룩진 혹은 표시된을 뜻합니다. 마끼아또는 데마타스 잔 (일반 커피 잔의 반 정도의 크기)에 데운 우유를 약간 넣은 에스프레소 커피 한 잔을 의미합니다. 얼룩 진의 이름이 붙은 이유는 우유의 양이 블랙커피의 색을 얼룩지게 할 만큼이라는 의미입니다. 

숏 마끼아또 (Short Macchiato)는 에스프레소 1샷 위에 거품을 낸 우유 한 스푼을 위에 얹는 방식입니다. 에스프레소 샷에 우유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첨가됩니다. 

4.  롱 마끼아또 (Long Macchiato) 

롱 마끼아또 (Long Macchiato)는 에스프레소 더블 샷에 거품을 낸 우유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숏 마끼아또에 비해 에스프레소의 맛이 더 강합니다. 

5.  에스프레소 콘 판나 (Espresso Con Panna) 

에스프레소 콘 판나는 휘핑크림을 올린 에스프레소입니다. 에스프레소 1샷 + 휘핑크림 조합의 커피입니다. 

6.  비엔나커피 (Vienna coffee)

비엔나커피는 에스프레소 2샷 위에 풍부한 휘핑크림을 얹고 코코아 가루를 뿌린 에스프레소 커피입니다. 그리고 손잡이가 있는 긴 유리잔을 사용해서 마십니다. 비엔나에서 우리가 비엔나커피라고 하는 이 커피를 독일어인 마차를 뜻하는 아인슈페너라고 부릅니다. 이 음료는 옛날에 도시의 마차 기사를 위해 생겨난 커피입니다. 손잡이는 운전 중 쉽게 들고 마실 수 있게 하고 휘핑크림은 쌀쌀한 비엔나 저녁 동안 에스프레소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

우유 기반 에스프레소 커피 종류

1. 카페 라떼 (Latte)

카페 라떼(Cafe Latte)는 뜨거운 스팀 우유와 더블 에스프레소 샷이 섞인 커피입니다. 우유가 거품이 있어 컵 상단에 5mm-1cm의 우유 거품이 생기고 이 특징이 크림 같으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제공하는 것이 라떼의 특징입니다. 

2. 플랫 화이트 (Flat White)

플랫 화이트 (Flat White)는 에스프레소 더블 샷에 스팀밀크를 넣은 커피입니다. 라떼에 비해 적은 우유를 사용하여 좀 더 깊은 에스프레소 맛을 느낄 수 있고 일반적으로 작은 컵에 제공됩니다. 

3. 카푸치노 (Cappuccino)

카푸치노(Cappuccino)는 전통적으로는 에스프레소 한 잔에 거품을 많이 낸 우유를 얹어서 만듭니다. 우유 거품의 두꺼운 층은 첫 모금을 마실 때 그 폭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더블샷이 보편화되어 있고 카푸치노 위에 계피 가루를 얹습니다. 

4. 카페 모카 (Cafe Mocha)

카페 모카 (Caffe Mocha)는 초콜릿 시럽 혹은 분말을 섞은 더블 에스프레소 샷에 거품을 낸 우유를 얹은 초콜릿 커피입니다. 

5. 코르타도 (Cortado)

코르타도는 스페인어로 희석하다, 자르다의 의미로 스페인어 및 프로투갈어 사용 국가에서 커피 또는 에스프레소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코르타도는 순수 에스프레소가 나오는 데미타스 컵에 같은 양의 에스프레소와 거품이 전혀 없는 따뜻한 스팀 우유를 넣은 커피입니다. 

스페셜 에스프레소 커피 종류

아포가토 (Affogato)

아포가토는 음료보다는 디저트에 가깝습니다. 바닐라 아이스크림 한 스쿱 위에 에스프레소 한 잔을 부어 먹습니다. 

참고: 에스프레소 원두 판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