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대체 음료 무카페인 오르조 커피 부작용도 있을까

0
334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커피를 좋아하지만 카페인 걱정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음료 오르조 커피가 있습니다. 보리 커피라고도 불리는 오르조에 대해 알아보고 부작용도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르조 커피 

오르조
오르조

오르조 커피는 이탈리아어로 caffe d’orzo로 표기되고 줄여서 orzo(오르조)라고 많이 불립니다. 이탈리아어인 카페 오르조를 해석하면 보리 커피입니다. 이름에 커피가 붙지만 보리를 갈아서 만든 카페인이 없는 볶은 곡물 음료입니다. 하지만 커피와 비슷한 맛과 향을 내는 음료입니다. 

오르조는 커피콩과 마찬가지로 보리 씨앗을 건조 로스팅하고 에스프레소 분말과 같이 곱게 갈아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서 음료를 만듭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이 보리 커피를 전통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만듭니다. 이탈리아 가정에서는 커피 메이커나 모카포트를 이용해서 흔하게 만들어 마시는 음료입니다.

커피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오르조는 카페인 때문에 커피를 마실 수 없는 어린이들을 위해 커피 대체 음료로 많이 이용되었지만 요즘은 카페인으로 인해 커피를 마실 수 없는 모든 성인들에게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오르조 커피 장점 및 효능 

커피 대체 음료인 보리 커피가 주는 건강상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혈당 조절  

오르조의 보리는 우리 신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료가 될 수 있습니다. 

2. 염증 제거에 도움  

오르조는 우리 몸에서 면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르조를 마시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이 성분들이 몸에 안 좋은 박테리아와 싸우면서 염증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3. 장 건강에 도움   

보리로 만든 오르조는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장운동을 개선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서 복부의 팽만감과 변비를 완화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4. 저칼로리   

오르조는 저칼로리 음료입니다. 무카페인에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오르조 커피
오르조 커피


오르조 커피 부작용

보리로 만든 오르조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음료입니다.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의사와 상담은 하고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르조의 부작용은 무카페인으로 커피 대신 마시지만 각성 효과는 없기 때문에 잠을 깨우거나 하는 효능 기대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오르조 커피 맛

오르조의 맛은 커피와 비슷하게 보리를 태웠기 때문에 커피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는 있어 보리차의 구수한 맛과 씁쓸한 맛이 나지만 커피 맛은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커피 대용이니 완벽한 커피 맛을 구현하기는 아무래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르조 커피 마시기

오르조는 커피처럼 다양하게 마실 수 있어 커피 마시는 기분을 낼 수 있습니다. 

  • 아메리카노처럼 마시기 – 뜨거운 물에 오르조 분말을 타서 마시거나 소량의 뜨거운 물에 분말을 탄 후 얼음을 넣어 아이스로 마실 수 있습니다. 
  • 라테처럼 마시기- 뜨거운 우유와 크림에 분말을 넣어 까페라테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정리 

저칼로리에 무카페인이지만 커피와 비슷한 향과 맛을 내는 보리 커피인 오르조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페인이 맞지 않지만 커피의 향과 맛이 그리운 분들은 한 번 마셔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