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뜻 항산화 작용의 의미는?

0
682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

항산화, 항산화 작용이란 말을 자주 들어보셨나요? TV 건강 프로그램, 신문 기사 등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우리 몸에 이로운 식품들의 효능을 설명할 때도 많이 쓰이고,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이야기할 때도 쓰이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산화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그 의미는 정확히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산화, 항산화 작용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항산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산화, 활성산소의 개념도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화

항산화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전에, 산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화(oxidation)의 이름을 그대로 풀어서 해석하면, 산소를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관할할 수 있는 산화는 우리가 마시는 공기에 항상 존재하는 산소와 반응하여 일어나는 작용입니다. 예를 들면, 공기 중에 음식을 며칠 놔두면 음식물이 부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패하는 것은 음식물이 산소와 반응하여 썩게 되는 산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음식물이 부패하지 않고 발효하는 경우도 있는 데, 이 경우도 산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산화 과정을 우리 몸에서 관찰해 보면, 우리 체내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은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포 노화가 많이 일어날수록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우리는 호흡을 할 때마다 산소를 마시고 이 산소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대사작용이 진행됩니다. 

항산화 작용 

항산화는 단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산화를 억제한다는 의미입니다. 항산화 작용은 과도한 활성산소 생성을 막거나 제거하는 작용입니다. 활성산소는 호흡을 통해 체내에 들어온 산소가 몸 안에서 대사과정을 거치면 생성되는 산소입니다. 활성산소는 유해산소라고도 불리면서 세포의 산화 작용을 촉진하여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 구조 손상, 세포 기능 손실, DNA 손상 등 광범위하게 체내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많아지면 질병이 생기거나 노화가 빨리 올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과다하면

  • 활성산소는 세포를 공격하여 유전자를 손상 및 변형시키면서 암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많아져서 뇌세포가 손상되면 치매, 혈관이 다치면 동맥경화증, 눈 세포가 다치면 백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 활성산소가 많아져서 피부에 영향을 주면 주름이 많이 생깁니다. 
  • 사이토카인 등 염증 물질이 분비되어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지방과 단백질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항산화 효소

우리 몸에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가 세포에서 생성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항산화 효소는 감소하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쌓이기 전에 항산화제 및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물질 

항산화 물질은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 항산화제라고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에는 카로테노이드류(베타카로틴,라이코펜, 루테인), 플라보노이드류(안토시아닌, 카테킨, 레스베라트롤, 프로안토시아니딘), 이소플라본류(제스테인, 다이드제인),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활성산소는 몸에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나친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