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부작용 8가지 알고 마시고 있을까요?

0
579
커피 부작용
커피 부작용

커피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저를 포함해서 하루도 안 빠지고 마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좋아하더라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마시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부작용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하게 마셔서 생기는 커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피로

커피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커피 부작용 증상 중 하나인 피로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졸음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서 커피를 마시면 피로가 줄고 의식이 또렷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2012년 한 연구에서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이 16시간 동안 카페인을 중단하자 피로를 더 많이 느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을 매일 섭취한 사람이 일주일에 적당히 몇 번만 섭취한 사람에 비해 피로를 더 느끼고 금단현상이 더욱 심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에너지가 솟아나는 카페인의 효과는 약 4시간에서 6시간 정도만 우리 몸에서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더 피로감이 쌓이고 카페인에 중독되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변비 악화

변비를 완화하기 위해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커피 부작용으로 변비 증세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이뇨 작용이 활발해져서 소변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문제는 소변으로 수분이 자주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변이 머무르는 대장에도 수분이 모자라는 현상이 생겨 변이 딱딱해져 배변이 어렵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커피를 과다 섭취하면 겪을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이뇨 작용을 줄이기 위해 물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탈모 악화 

커피를 과다하게 마시면 두피와 모발 등으로 전달되는 수분과 혈류량을 감소시킵니다. 수분이 부족해진 모낭 세포는 모발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거나 영양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모발이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면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섭취해야 커피 부작용인 탈모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숙취 악화  

과음하고 나면 숙취를 해소하거나 멍한 정신을 깨우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코올과 카페인 모두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족한 체내의 수분을 더 많이 배출해버리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과 알코올이 위에도 무리를 주어서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음한 다음날은 커피 대신 물을 마시는 게 더 낫습니다. 

커피 부작용
커피 부작용

5. 숙면 방해   

커피를 과다하게 마시면 숙면을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몸을 각성시키는 작용을 하여 잠을 깨우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체내 반감기는 4-5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과다하게 마시면 카페인이 몸이 잠들도록 지시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방출을 지연시켜 숙면에 방해를 받습니다. 

6. 위장 장애 유발    

커피의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카페인 성분이 위산 분비량을 늘리게 하여 식도에 역류하거나 속 쓰림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7. 불안감     

카페인은 심박수와 혈압을 높이면서 흥분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적은 양의 커피만 마셔도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커피를 항상 마셔와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카페인에 의존한 사람이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이런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을 느끼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존도가 높을수록 중단했을 때 불안감은 더욱 커집니다.   

8. 두통      

커피를 일정 시간 마시지 않았을 때 두통이 생기거나 기분이 저하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서 카페인 섭취량이 과도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의존도가 높아져서 잠시 마시지 않는 동안 금단 증상이 생긴 것입니다. 이런 경우 커피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량으로 마시던 커피를 갑자기 끊어버리면 두통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읽기

커피 탈수를 막기 위한 물 챙기기